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관련 유용한 정보

선거 전화, 여론 조사 차단 방법. SKT, KT, LGU+, 알뜰폰 모두 가능.

by it2013 2024. 1. 27.

 선거가 다가오면서 관련 전화와 여론 조사가 많이 걸려오고 있습니다. SKT, KT, LGU+, 알뜰폰, 일반 전화 경우의 차단 방법에 대한 정보입니다. 통신사 개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휴대폰에서 각각의 전화번호를 누르면 공식적인 경우는 오지 않게 됩니다.

 

통신사 확인 방법.

 

 보통은 휴대폰 화면 상단 왼쪽에 SKT, KT, LGU+ 3가지 중에서 한 가지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화면을 켜면, 대기 화면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지역번호 없이 114로 전화를 걸게 되면 사용하는 통신사 고객 상담 센터로 연결이 되는데, 자동 응답기로 통신사 명을 알려줍니다.

 

 알뜰폰과 일반전화를 사용하는 분들은 사용하는 망에 따라 SKT, KT, LGU+ 3개의 통신망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전화와 알뜰폰 모두 국내 통신사는 3가지 망 중에 한 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 전화는 KT 가능성이 큽니다.

 

 통신사들은 기본적으로 공직선거법에 따라 이동통신 사업자는 정당 및 선거여론조사기관은 당내 경선 및 선거 여론조사 등을 위해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요청할 경우, 제공 요청에 따라 이동전화번호를 성별, 연령별, 지역별 무작위 추출해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통신사에서 전화번호를 제공하는 것이 잘 못 된 것이 아닙니다.

 

1. SKT 통신사를 사용하는 경우.

 

1547 연결 후, 1번

 

 휴대폰에서 1547을 누른 다음, 통화를 눌러주세요. 자동 응답 멘트가 나오면, 현재는 1번을 선택해서 차단을 선택해 주세요. 약간씩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멘트를 듣고 선택하면 됩니다.

 

SKT 통신사 선거 전화, 여론 조사 차단 방법.

 

2. KT 통신사를 사용하는 경우.

 

080-999-1390

 

 휴대폰에서 080-999-1390을 누르고, 통화를 하면 자동적으로 수신 거부가 됩니다. 자동 응답 멘트로 "귀하의 전화번호 010 **** **** 번의 수신 거부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오면서 해결이 됩니다.

 

KT 통신사 선거 전화, 여론 조사 차단 방법.

 

3. LGU+ 통신사를 사용하는 경우.

 

080 855 0016

 

 LGU+ 통신사의 경우 080 855 0016을 누르고, 통화를 하면 자동적으로 수신 거부가 됩니다. KT 통신사와 마찬가지로, 자동 응답기로 "귀하의 전화번호 010 **** **** 번의 수신 거부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로 차단이 됩니다.

 

LGU+ 통신사 선거 전화, 여론 조사 차단 방법.

 

4. 알뜰폰, 일반 전화를 사용하는 경우.

 

 알뜰폰과 일반 전화도 SKT, KT, LGU+ 3가지 망 중에서 하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자체가 망을 임대하는 사업자입니다. 망을 임대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알뜰폰 사업자 이름이 어떻게 되던, 3가지 통신망 중에서 한 가지입니다. 현재 알뜰폰 사업자가 60개 정도로 많이 있기 때문에 약간씩 상황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망에 따라 3가지 중에서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대기 화면에서의 통신사를 확인하거나 114로 전화를 걸어서 통신사를 확인하면 됩니다.

 

 일반 전화는 거의 대부분이 KT 통신망입니다. 인터넷 전화 070, SKT 번호 910 등은 통신사 망에 따라 전화를 걸어주면 됩니다.

 

선거 전화, 여론 조사 차단 방법과 안되는 경우.

 

SKT : 1547 연결 후, 1번.

KT : 080 999 1390

LGU+ : 080 855 0016

 

 국내는 3가지 통신망만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통신사 망을 모르는 경우, 3가지 방법을 다 사용해도 됩니다.

 

 위 방법은 공식적인 경우만 차단이 됩니다. 보통 무작위 번호 추출 등이나 회원 가입으로 인한 광고 선택으로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경우는 차단 문자 관리에서 국회의원, (광고) 등의 특별한 문자를 차단 문자로 지정하는 것을 선택해도 됩니다.

 

문자(메시지) 확인 화면 > 오른쪽 상단 3개의 점 아이콘 > 설정 > 스팸 및 차단 번호 관리 > 차단 문구 관리 > 차단할 문구 선택 후, + 선택. (휴대폰 버전에 따라서 메뉴와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통신사마다 기본적인 스팸 차단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후후, 더콜 등이나 아이폰은 후후콜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팸이 너무 많거나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앱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댓글